본문 바로가기

C언어_VisualStudio

#3 Visual Studio 2019 설치 및 실행

오늘은 Visual Studio 2019를 설치해 볼 것이다. :-)

나는 Windows를 사용한다. 내 노트북은 한 10년 정도 되었지만 Visual Studio를 설치하고 실행하는 데 아무 문제없었다. (음.. 이 핑계로 새로운 노트북을 사고 싶었지만 아직 쌩쌩한 현역이다. ㅎㅎ)

먼저, 구글 창에 '비주얼 스튜디오'라고 검색한다. 한글로 검색해도 되고 영어로 검색해도 되고 'Windows 및 Mac용 Visual Studio 2019 다운로드' 이렇게 풀 네임으로 검색해도 잘 뜬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도 된다.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downloads/

 

Windows 및 Mac용 Visual Studio 2019 다운로드

Visual Studio Community, Professional 및 Enterprise를 다운로드하세요. 지금 Visual Studio IDE, 코드 또는 Mac을 무료로 사용해 하세요.

visualstudio.microsoft.com

 

Visual Studio 2019 다운로드 화면에서 Community의 '무료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누르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된다. 다운로드가 다 되었으면 다운로드한 파일을 클릭한다.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안되면 '여기를 클릭하여 다시 시도하세요'를 클릭하여 수동으로 다운로드하면 된다. 

클릭한 후 '예(Y)'를 누른다. 

 

'계속(O)' 버튼을 클릭한다. 

 

계속을 누르고 기다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그러면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 항목에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설치(I)' 버튼을 누른다. 

 

설치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8.03GB 이상의 디스크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마 대부분은 문제가 없겠지만 나는 노트북에 설치를 하는 중이라서 디스크 공간 확보에 애먹었다. (결국 다른 드라이브에다가 설치했다.)

게다가 설치하는데 좀 오래 걸린다. (노트북에 설치해서 그런가??) 인내심은 무슨, 설치하는 동안 다른 여가생활을 즐기다가 오자!

 

어쨌든 설치하면 다음 화면과 함께 Visual Studio 2019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가 다 된 후에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나의 경우에는 컴퓨터를 다시 시작했다. 

 

그러면 이제 Visual Studio 2019를 실행해보자! 만약,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상황이라면 컴퓨터에 Visual Studio를 검색하면 나올 것이다. 

시작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Microsoft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해도 되고 없다면 새로 만들면 되고 그냥 사용하려면 나중에 로그인을 누르면 된다. 나는 계정이 있기 때문에 로그인을 했다. 

Visual Studio 2019가 실행되면 '새 프로젝트 만들기'를 선택한다. 

'빈 프로젝트' 선택 후 '다음'을 누른다. (캡처 화면을 보면 테마색이 검정색으로 바뀌었는데, 이것은 맨 마지막에 설명해 두었다.)

프로젝트 이름을 작성하고 '만들기'를 누른다. 

상단에 '프로젝트' 항목을 선택 후 '새 항목 추가(Ctrl+Shift+A)'를 누른다.

'C++파일(.cpp)'를 선택 후 이름을 수정한다. 이때, 어떠한 이름이든 상관없지만 확장자를 .cpp에서 .c로 바꿔야 한다. 앞으로 공부할 것은 C이기 때문이다. 이름까지 수정했다면 '추가'를 누른다. 

여기까지가 기본으로 설정되어야 하는 것이다. 사실 앞으로 C언어에 대한 문법이라던지, 함수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필요는 없다. 그저 열고 새로 추가한 항목에 코드를 수정하고 실행하면서 공부하고 확인하면 된다.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도 해볼 겸 추가한 소스파일에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보겠다. 일단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작성해주어야 하는 기본적인 틀이 있다. 그림에 표시를 해놨듯이 저렇게 적어주는 것은 필수이다. 

main함수 안에 printf("Hello World!");를 적어보자. 그리고 함수를 제외하고는 문장의 끝에 ;을 적는 것을 잊지 말자.

이제 실행을 해보자. 우선, 상단에 '빌드'를 누른 후 '솔루션 빌드(F7)'를 누른다. 

빌드의 결과는 소스 작성하는 곳 아래에 보이게 된다. 성공했다면 작성한 코드에 오류가 없다는 것이고, 실패라면 작성한 코드에 오류가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수정해주면 된다. 처음에 많이들 실수하는 게 문장 끝에 ;를 까먹는 경우이다. 

이제 상단에 '디버그'를 누른 후 '디버그하지 않고 시작 (Ctrl+F5)'를 누른다. 

그러면, Visual Studio 디버그 콘솔 창이 뜨고 코드의 결과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눈 건강을 위한 팁!! 아마 맨 처음에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 테마의 색이 하얀색일 것이다. 하얀 바탕의 검은 글은 눈에 피로를 주기 쉬운 조합이다. 그래서 눈도 빨리 피로해지고 시력도 빨리 나빠질 수도 있다. 그러니 테마 설정을 어둡게 바꿔두면 눈에 피로가 확실히 적어진다. 이제 테마를 어둡게 바꿔보자.

상단에 '도구'를 누른 후 '옵션'을 누른다.

왼쪽 '환경'탭 아래에 있는 '일반'을 누른 후 색 테마 설청을 '어둡게' 바꾸고 '확인'을 누른다. 

혹시!! \가 \로 표시된다면 글꼴이 한글 글꼴로 되어있어서 그렇다. 아까처럼 '옵션'에 들어간 후 '글꼴 및 색'에 들어간다. 글꼴을 'Consolas'등과 같은 영문 글꼴로 설정해주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여기까지 해서 Visual Studio 2019를 설치해보고 잘 실행되는지 간단히 테스트도 해보았다. (색 테마도 바꿔보고 ㅎㅎ)

 

다음 글부터는 개념들을 하나씩 익히면서 실습하는 글이 될 것 같다. :-)